본문 바로가기
댕냥이들(뭉치,카누,호두,감자)

고양이 수명 단축시키는 집사의 행동 5가지

by moooonti 2021. 11. 1.
반응형
SMALL
이러면 다 죽어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의 소중한 반려동물 고양이를 키우시는 집사님들에게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끝까지 잘 읽어 주시고 나의 소중한 반려 고양이와 오래오래 행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고양이 수명을 단축시키는 행동 5가지입니다.

고양이의 평균 수명은 강아지와 비슷하게 15~17년 정도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양이는 아픈 티를 잘 내질 않기 때문에 뭔가 아파 보여서 병원에 갔을 때는 이미 병이 많이 진행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평소 고양이의 수명을 조금이라도 늘릴 수 있게 조심해야 하는 것 5가지 정도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예방 접종

몇몇 집 고양이들은 예방접종을 맞히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집 고양이가 길 고양이보다 전염병이나 기생충 감염 확률이 훨씬 낮습니다. 하지만 100% 안전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집 고양이도 예방접종이 필수입니다. 특히 두 마리 이상 키우는 담 묘 가정이라면 전염병에 감염이 되었을 때 순식간에 확산되므로 꼭 맞추는 것을 권장합니다. 

 

운동을 하지 않는다.

고양이가 운동량이 부족 하기 시작하면 비만과 스트레스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노화나 각종 질병으로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양이를 위한 장난감 사냥 놀이를 할 수 있는 '낚싯대 장난감이나 캣타워, 캣휠' 등을 통해서 운동을 시켜 몸과 마음이 건강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고양이들은 강아지들처럼 산책을 할 수 없는 동물 이기 때문에 집안에서 운동할 수 있는 각종 방법들을 연구하셔야 합니다.

 

환경

세 번째는 스트레스가 되는 환경을 말합니다. 고양이는 스트레스에 굉장히 예민합니다. 사람도 그렇듯 고양이의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각종 질병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스트레스는 건강상태와 수명에도 당연히 관계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고양이는 더러운 화장실을 생각보다 싫어합니다. 굉장히 깨끗한 동물이기 때문에 화장실 청결에 항상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그리고 주변 소음, 마음에 들지 않는 식사, 더러운 물, 낯선 사람이나 낯선 환경 등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고양이는 대부분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만큼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어 줍시다. 

 

양치질

고양이에게 양치질을 시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양치질을 하지 않을 경우 안에 치석이 쌓여서 구강 질환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치석이 심해지면 다른 부위로도 염증이 퍼지면서 건강이 빠르게 악화됩니다. 따라서 번거롭고 힘이 들어도 양치질을 잊지 맙시다. 고양이가 공격성이 심하다면 물에 섞어주는 구강케어 제품도 활용해 봅시다. 

 

유대감이 없는 집사

고양이는 혼자 있기를 좋아하고 독립적인 동물이기는 하지만 홀로 방치가 된다면 외로움, 우울 감, 스트레스를 많이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건강이 악화될 수가 있습니다. 집사님들은 고양이를 예뻐하는 것만큼 애정표현을 많이 해 주셔야 합니다. 그래서 유대감을 높여가고 고양이에게도 안전 감을 심어 줘야 합니다. 

 

저는 원래 6마리의 고양이를 좁은 집에서 키우고 있었는데 환경에 의해 고양이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이혼을 하여 각자 3마리씩 고양이를 나누어 키우게 되었는데 집도 넓은 곳으로 이사를 가고 아이들 수도 줄다 보니 확실히 스트레스를 덜 받아하고 애교도 많이 부리는 등 아이들 행동에 많은 변화가 있게 되었습니다. 고양이와 스트레스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이점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집사님들에게 중요한 정보 중 하나인 고양이 수명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아무쪼록 위에 5가지 내용을 잘 인지 하셔서 오랫동안 귀여운 반려동물 고양이들과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도록 합시다.

반응형
LIST

댓글